[제약+]
바이오노트, 미 3대 글로벌 유통사와 공급 계약 外

◆바이오노트, 미 3대 글로벌 유통사와 공급 계약 체결

Vcheck F(V2400) 제품. (제공=바이오노트)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바이오노트가 미국 3대 초대형 유통사 코베트러스(Covetrus)와 공급계약(미국 내 유통)을 체결했다. 코베트러스는 지난해 기준 매출이 6조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동물 의약품 및 의료제품 유통사로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 등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주요 고객층은 동물병원 및 클리닉, 제약회사, 약국 및 애견용품점 등이다. 또한 동물병원을 대상으로 의료 정보 기술 솔루션, 재정 및 운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노트는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주로 동물용 형광면역분석 제품 'Vcheck F'와 시약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Vcheck F는 회사의 강점인 면역크로마토그래피법(ICA) 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민감도를 가진 형광물질을 적용해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제품이다. Vcheck F 하나의 장비로 심장질환, 염증 등 27개 항목의 정량, 정성 검사가 가능하다.


◆테라젠, 케이에이디와 감염병조기시스템 MOU


테라젠바이오는 감염예방 플랫폼 기업 케이에이디와 감염병 조기 감시 시스템인 하수기반 감시체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향후 두 기업은 국내 하수기반 감시 체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모든 제반 활동을 함께한다. 이번 MOU를 통해 케이에이디가 하수기반 감시체계 시스템을 통해 개인의 사생활 침해 없이 지역내 감염병 전파를 선제적으로 검출하고 테라젠바이오는 하수샘플에서 추출된 DNA와 RNA를 활용해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분석을 수행하고 감염병과 변이체 등을 분석하게 된다. 생활 하수처리장 내의 표본을 채취해 분석하는 하수기반 감시체계 시스템은 현재 임상기반의 감염병 전수조사의 사회적 노력과 비용을 절감하고 의료기관 중심의 표본감시를 보완할 새로운 과학적 분석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아제약, 콘돔 브랜드 '윙크' 내추럴 마사지젤 출시

동아제약, 콘돔 브랜드 '윙크' 내추럴 마사지젤 제품. (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의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가 내추럴 마사지젤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윙크 내추럴 마사지 젤은 수용성 포뮬러로 세정 시 간편하고 산뜻함 사용감을 선사한다. 유칼립투스잎 오일과 8가지 허브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야외활동이나 스트레스로 예민해진 피부에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윙크 내추럴 마사지 젤은 동아제약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향후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시지바이오, 미국 법인 '시지메디텍' 설립

시지바이오는 미국 현지법인 '시지메디텍(CG MedTech)'을 설립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지메디텍은 시지바이오가 자본금 100% 출자를 통해 설립한 법인이다. 미국 시장을 포함한 북미 시장을 개척해 나갈 시지메디텍은 미국 현지법인의 지점을 세 곳으로 나누는 전략을 택했다. 제품 상용화 전주기 전략 수립 및 임상·허가 등에 주력할 예정인 시지메디텍 본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위치한 메릴랜드주에, 연구 및 생산은 노스캐롤라이나주에, 그리고 영업 및 마케팅은 제품 판매의 전문조직을 갖춘 캘리포니아주에 각각 설립했다.


◆목암연구소-서울대병원, 희귀질환 지식베이스 개발 MOU

서울대학교병원 박경수 임상유전체의학과장(왼쪽), 목암연구소 김선소장

목암생명과학연구소(이하 목암연구소)와 서울대학교병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희귀질환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단순히 정보를 모아 놓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 개발을 넘어, 희귀질환의 원인, 증상, 유전병 등의 정보를 축적하고 해석해 진단, 치료 및 치료제 개발에 선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를 개발할 계획이다. 목암연구소는 생물정보학 및 인공지능 전문가 팀을 구성해 지식베이스 구축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서울대학교병원은 실제 활용가능한 데이터에 대한 검토와 KOL(key opinion leader)의 역할을 수행한다.


◆윤도준 의학상에 이상훈 원장 선정

이상훈 오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이 제 8회 윤도준 의학상에 선정됐다. (제공=동화약품)

동화약품과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공동제정한 '제 8회 윤도준 의학상'의 수상자로 이상훈 오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제 8회 윤도준 의학상 수상자인 이상훈 원장은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회장을 역임하며 우리나라의 신경정신의학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 회원들의 친목도모와 권익 신장을 위해 활발히 활동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휴젤, 中 '의료미용 규범화 촉진' 출범식 참가

휴젤 상하이에스테틱스 지승욱 법인장(왼쪽에서 다섯번째) (제공=휴젤)

휴젤은 지난 11일 중국 북경에서 국영언론매체 '인민망(人民网)'이 진행한 '2023년 의료미용 규범화 촉진' 출범식에 참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중국은 미국ㆍ유럽과 함께 세계 3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 중 하나로 정부 주도하에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엄격한 관리감독 체계를 구축, 그 일환으로 최근 각 제조업체에 보툴리눔 톡신 제제 유통과정에 대한 '추적 시스템 구축'을 통지했다. 이에 휴젤은 세관부터 유통, 운송, 의료기관 입고에 이르기까지 '레티보(한국 제품명: 보툴렉스)'의 현지 유통 전 과정에 대한 면밀한 추적 및 관리감독 시스템을 구축ᆞ운영하며 현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건강한 발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HLB바이오스텝 김석호 박사, '대통령 표창'

김석호 HLB바이오스텝 박사. (제공=HLB)

HLB바이오스텝은 자사 CTO(최고기술책임자)인 김석호 박사가 지난 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3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부문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석호 박사는 수족구 백신 및 치료제의 유효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비임상 동물모델을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수족구 백신 및 치료제는 현재까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허가된 적이 없어 신약개발이 시급한 분야다. 향후 수족구 백신 및 의약품이 개발될 경우 김 박사의 동물모델을 통해 비임상 단계에서 유효성 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70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