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서치AI-에이블랩스, 'Pharma 4.0' 혁신 맞손
로봇공학·인공지능·빅데이터 제약 분야 통합 겨냥
신상 에이블랩스 대표(왼쪽)와 이상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대표가 1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제공=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와 자동화 로봇 개발사 에이블랩스가 지난 1일 인천 송도동 에이블랩스 본사에서 '파마(Pharma) 4.0 혁신 가속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Pharma 4.0은 로봇공학,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제약 분야에 통합해 산업 전반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제약 산업의 미래를 재정의하는 개념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핵심 과제들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차세대 제약·바이오 인프라 산업을 한국기업이 선도할 수 있도록 해외 시장 진출에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에이블랩스는 바이오 실험용 자동화 로봇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제약·바이오 분야 데이터베이스를 자동 구축하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를 개발한다. 'Data driven decision making' 과정을 자동화하는 게 골자다.


신상 에이블랩스 대표는 "바이오 실험의 진정한 자동화를 위해선 후보물질의 가치 상승을 위해 어떤 실험이 필요할지 결정하는 것부터, 실험 프로토콜 디자인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와 협력을 통해 논문을 포함한 대규모 연구자료를 학습해 실험 디자인의 자동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