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주열 총재 "내년 통화정책 완화 정도 조정할 것"
원재연 기자
2021.12.31 13:02:28
물가 오름세 살피고, 취약계층 적극 지원 정책 유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 한국은행>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내년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하고, 금융·외환시장이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디지털 경제로의 진전에 대응해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한국은행의 역할을 재정비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이 총재는 31일 '2022년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 안팎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이 새해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업무로 먼저 통화정책의 완화를 꼽았다. 


그는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는 가운데 금융불균형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의 영향을 함께 짚어가며 판단할 것"이라며 "특히 그간 높아진 물가와 기대인플레이션이 상호작용하여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나이스신평 "연준, 올해 중순 긴축속도 높일 듯" "CBDC, 수용성 고려않은 법정화폐 강요 안돼" "디지털 대전환기에 금융사의 변화 대처 필요" 'CBDC유통 코앞' 은행, 빅테크에 주도권 뺏기나

대출제도와 관련해서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원을 당분간 유지하되, 지원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면서 코로나 이후 상황을 대비한 중장기 개선방안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 연준 등 주요국이 금리인상을 단행하는 등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동성에 관련해서는 불안 요인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각종 금융지원의 정상화 과정에서 가계 및 기업 부채의 잠재 부실이 현재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등 금융시스템의 위험요인을 상시 점검하고 정부와 협력해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지급결제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고 디지털 경제의 빠른 진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도입과 연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총재는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빅테크 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지급결제 혁신 과정에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현금 접근성이 제약되지 않도록 금융포용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 여건 변화와 구조적 변화를 점검하고, 현행 정책운용의 틀에 금융안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연구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감염병 상황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취약계층이 어려움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향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이들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과 같이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우리의 취약점을 냉정한 눈으로 미리 찾아서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