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유한양행, 소분자 항암 표적치료제 개발 MOU 外

◆유한양행, 사이러스테라퓨틱스와 소분자 항암 표적치료제 개발 MOU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유한양행은 주식회사 사이러스테라퓨틱스와 혁신적 소분자 항암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이러스 테라퓨틱스는 혁신적인 소분자 치료제 개발부터 새로운 모달리티인 표적단백질분해(TPD)의 개발기술을 모두 보유하는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서 사이러스테라퓨틱스의 소분자 표적치료제 개발 및 소분자 분해제 개발 기술을 활용해 항암 신약개발 기초연구, 항암 신약 후보물질의 공동개발, 기술이전 및 상용화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는 "소분자 항암치료제 개발에 역량이 높은 사이러스와의 협력을 통해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항암신약 개발이 진행돼, 향후 제2의 렉라자를 빠르게 발굴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근당홀딩스, 푸른 하늘의 날 맞아 '종근당 교실 숲' 조성



종근당홀딩스는 가족사 임직원 봉사단과 함께 천안 성거초등학교와 당진 합덕초등학교에서 '종근당 교실 숲' 조성 활동을 펼쳤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종근당 교실 숲 조성 사업은 7일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숲 조성 전문 사회적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맑은 공기를 선물하고 친환경적인 교육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활동은 종근당 천안공장이 위치한 천안 성거초등학교와 종근당건강 당진공장이 위치한 당진 합덕초등학교 등 2개 학교의 23개 학급에서 진행됐다. 종근당홀딩스는 이번에 전달된 546그루의 나무가 1년에 81kg의 이산화탄소와 245g의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연간 990kg의 산소를 증가시켜 대기질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546 그루의 나무 수만큼 양묘장에 멸종위기종 묘목을 심어 더욱 많은 식물들이 깨끗한 대기를 조성하는데 동참할 예정이다.


제뉴파마, 제천시 '가족친화기업상' 수상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제뉴원)의 자회사 제뉴파마가 충북 제천시에서 수여하는 '가족친화기업상'을 수상했다. 제천시의 2023 양성평등주간을 기념해 제천시여성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시상식에는 김창규 제천시장과 제뉴원 이삼수 대표, 옥광희 상무, 제뉴파마 김윤관 공장장을 비롯해 다수의 유관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충북 제천시 소재의 제뉴파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여성인력 고용확대 ▲다양한 복지제도 도입을 통한 행복한 일터 구현 ▲직원을 배려하는 근무환경 조성에 대한 공로 등을 인정 받았다.


◆삼진제약 "웨어러블 심전도기 에스패치-EX, 美 FDA 승인"



삼진제약은 웨어러블 심전도기 '에스패치-EX'가 미국 FDA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에스패치-EX(S-Patch Ex)'는 기존 '홀터' 심전도계가 가지고 있던 환자와 의료진의 불편함을 기술적 진보를 통해 해소시킨 제품이다. 두께 6mm, 무게 9g의 가볍고 컴팩트한 사이즈로서 IP55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부정맥 및 심장질환 진단에 필요한 서포트 역할을 한다. '에스패치-EX'는 부착 시 높은 착용 편의성과 정확한 진단 결과, 그리고 가독성이 우수한 심전도 결과 레포트 제공 등으로 인해 현재 국내 의료진의 부정맥 진단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GC녹십자웰빙, ISO14001·ISO45001 국제인증 동시취득



GC녹십자웰빙이 DQS코리아로부터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ISO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SO14001은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표준 규격으로,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식별하고 평가해 관련 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인증 체제다. 또 ISO45001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관한 표준 규격으로, 전 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GC녹십자웰빙은 기존 2015년에 인증을 취득했으나, 충북 혁신도시 내 신공장 본격 가동에 따라 시설 및 생산 관련 사항을 새롭게 적용해 금년 ISO14001·ISO45001 인증을 받았다.


◆동화약품,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 밸런싱 세럼' 공동 개발



동화약품이 119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안다(ANDA)'와 함께 공동 개발한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 밸런싱 세럼'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은 동화약품만의 126년 노하우로 개발한 독자 원료와 더마 코스메틱 연구를 바탕으로 '피부평화주의'를 지향하는 브랜드다.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 밸런싱 세럼'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각질과 과잉 피지를 케어하고,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바로잡을 수 있단 게 사측의 설명이다.


◆영진약품 "KL1333,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영진약품은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 후보물질 'KL1333'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패스트트랙 지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KL1333은 FDA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통해 특정 기준이 충족되면 신속한 검토 및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Abliva는 FDA와 보다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KL1333에 대한 신약 애플리케이션(NDA)의 각 섹션(미국내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됐다. KL1333은 영진약품이 지난 2017년 Abliva에 기술이전한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 후보물질로 2017년, 2018년에는 유럽 의약품청(EMA)과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Abliva는 2021년 영국 1a/b임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같은 해 미국과 유럽에서 임상2/3상 IND를 승인받아 지난 6월 영국 케임브리지 애든브룩 병원에서 첫번째 환자 투약이 개시된 바 있다.


◆일동제약, GLP-1RA 신약물질 식약처 IND 승인 취득



일동제약이 GLP-1 수용체 작용제 기전의 신약 물질에 대한 임상 시험 계획 승인을 취득하고 본격적인 개발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사의 대사성 질환 분야의 신약 후보물질인 'ID110521156'과 관련해 임상 시험용 신약 및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다. 회사 측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ID110521156'에 대한 내약성 및 안전성, 약동학적 특성 등을 평가할 예정이며, 임상개발 등 상용화 작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 향후 제2형 당뇨병, 비만 등을 타깃으로 하는 경구용 신약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ID11021156'는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의 약물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유도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GLP-1 호르몬의 유사체로 작용한다. GLP-1 호르몬은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생성되며, 체내 인슐린 합성 및 분비, 혈당량 감소, 위장관 운동 조절, 식욕 억제 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휴온스메디텍, 더마샤인 프로 대만 TFDA 인증 획득



휴온스메디텍은 전동식의약품 주입펌프 의료장비인 '더마샤인 프로'가 대만 식품의약품청(TFDA)으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TFDA는 대만의 모든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의 제조를 관리 감독하는 기관으로 TFDA 인증을 획득한 제품만이 대만 현지에서 유통 및 판매를 할 수 있다. 대만 에스테틱 시장에 선보일 '더마샤인 시리즈'는 2014년 국내에 처음 출시해 세계 시장에서 2만 대 이상 팔린 1세대 '더마샤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전동식의약품 주입펌프 대표 주자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단 게 사측의 설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