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 2024' 출시
문서 데이터 관리 최적화…메타 태그 및 데이터 검색 기능 강화
(제공=한글과컴퓨터)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문서 및 데이터 관리 효율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인 한컴오피스 2024를 출시했다. 


13일 한컴에 따르면 한컴오피스 2024는 ▲워드프로세서 '한글' ▲스프레드시트 '한셀' ▲프레젠테이션 '한쇼' ▲MS워드 문서 전용 편집기 '한워드' ▲PDF를 읽고 오피스 문서로 변환해 주는 '한PDF' 등으로 구성됐다.


한컴은 한글 문서 본문에 메타 태그 삽입 기능을 확대하고, 한셀에서 메타 태그를 편집·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중 메타 태그는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로 이루어진 문서의 정보를 담고 있다. 사용자는 문서 본문에 참고 문헌, 이미지 등을 메타 태그로 삽입하면 문서 검색과 관리를 더욱 손쉽게 할 수 있다. 아울러 윈도 탐색기에서 한글 문서(HWP)를 검색할 때 한글 뷰어 기능을 연계해 문서 본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문서 제목과 내용, 태그 검색도 가능하다.


한컴은 한컴오피스 2024에 탑재한 맞춤법 검사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일상생활에서 무심결에 사용하는 일본어를 우리말로 바로 잡아주고, 맞춤법과 외래어 표기법 오류를 색상으로 구분해 준다. 


문서 편집 기능도 고도화했다. 한글의 줄 번호 스타일 변경과 여러 문서 끼워 넣기를 개선하고 베트남어, 태국어, 아랍어 등 다국어 입출력 기능을 향상시켰다. 


한쇼에는 전자펜 또는 스타일러스 등으로 입력하는 '잉크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해 PC와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IT 기기에서 편리하게 문서 작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한컴은 한컴오피스 2024 출시를 계기로 한글의 대중성과 범용성에 기반을 둔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마켓(가칭, 이하 앱마켓)'을 오픈할 예정이다. 앱마켓에서는 인공지능(AI), 데이터 백업 및 보관, 그룹웨어, 번역 등을 한글에 붙어 연동하며 외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한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정지환 한컴 CTO는 "초거대 AI의 등장과 함께 데이터 분석 및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만큼, 한컴오피스 2024를 통해 데이터를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문서 기반 경량형 언어모델(sLLM)을 연계하는 제품 고도화로 업무 속도와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