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캐치]
니어 프로토콜, '니어콘2023' 콘퍼런스 7일 개최 外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니어 프로토콜, '니어콘2023' 콘퍼런스 7일 개최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이 웹3 글로벌 콘퍼런스인 '니어콘2023(NEARCON)'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니어프로토콜은 '오픈 웹'을 지향하는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이번 콘퍼런스는 '오픈웹으로의 진입'을 주제로 웹2·3 산업의 글로벌 리더들이 참여해 트렌드·기술·금융·정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4일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연사로는 ▲니어 재단의 크리스 도노반 최고 경영자(CEO) ▲니어 프로토콜의 일리야 폴로수킨 파운더 ▲구글의 제임스 트로먼스 기술 이사 ▲아마존의 알렉상드르 마츠오 웹3.0 총괄 ▲안드레슨 호로위츠(a16z)의 마리아노 소르겐테 투자 파트너 등이 있다. 한국 연사는 SK텔레콤의 오세현 부사장이 나선다.



엑스플라, 웹3.0 결제 솔루션 카도와 파트너십


컴투스 그룹의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가 웹3.0 결제 솔루션 기업 '카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카도는 가상자산과 법정화폐간 자금 이동 시 발생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결제를 중개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페이먼트 브릿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통상적으로 가상자산과 법정화폐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하게 된다. 카도 결제 솔루션은 가상자산 거래소를 거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엑스플라(XPLA) 코인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디파이 프로토콜 '라디언트 캐피탈', 이더리움 네트워크 확장


탈중앙화금융(디파이) 프로젝트 '라디언트 캐피탈'이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확장한다고 3일 밝혔다. 라디언트 캐피탈은 크로스체인 플랫폼 레이어제로 네트워크를 활용한 대출 프로토콜이다. 이용자들에게 서로 다른 체인에서 자산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그동안 아비트럼과 BNB 체인만 지원했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확장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총 예치금(TVL) 규모는 약 230억달러(약 31조원)다. 라디언트 캐피탈이 이더리움 생태계에 합류함으로써 유동성을 늘릴 수 있게 됐고 이로 인해  디파이 시장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지스, 올비트닷컴에 '포트폴리오·분석 서비스' 출시


블록체인 기술 기업 오지스가 올비트닷컴에 포트폴리오·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올비트닷컴은 지난 3월 처음 공개된 웹3.0 플랫폼이다. 오지스가 클레이튼 기반의 프로 차트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시작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는 올비트닷컴 포트폴리오 페이지에서 여러 온체인 서비스에 분산된 자산 및 수익률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데이터는 블록체인상에서 실제 발생한 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투명하게 분석해 한 곳에서 제공된다.



인피닛블록, 고려대 산학협력단과 MOU 체결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인피닛블록이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특허 기술이전 ▲우수기술 사업화 ▲연구과제 발굴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인피닛블록은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이동훈 교수팀이 발명한 '악의적인 사용자 탐지가 가능한 다자간연산(MPC) 방법 및 시스템' 특허 기술을 이전받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와 상용화에 나서게 된다. 인피닛블록은 다자간연산(MPC) 기술을 활용해 전자지갑과 자산 보관·관리에 특화된 사이버보안 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타이거리서치, 인도네시아 블록체인협회와 MOU 체결


아시아 웹3.0 컨설팅·리서치 회사 '타이거리서치'가 인도네시아 블록체인협회(이하 인니 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블록체인 시장 사업 개발과 리서치 제공을 위해서다.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과 웹3.0 시장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협회에 소속된 70여개 회원사와 인도네시아 독자에게 리서치의 리포트를 유통할 계획이다. 타이거 리서치 측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최전선에서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신재생에너지 기반 토큰증권 파트너십 체결


국내 ST(토큰증권) 기업 갤럭시아머니트리가 에너지엑스·마리나체인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기술  기반 토큰증권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갤럭시아머니트리는 토큰증권 발행을, 에너지엑스는 상품 설계 및 출시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발굴·기술 사업화, 엔지니어링 전반을 담당한다. 마리나체인은 상품 관련 컨설팅·대외 영업 업무를 수행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블록캐치 515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