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정지원 손보협회장 "실손·자보 개선 추진"
신수아 기자
2020.12.31 14:20:53
4차 산업혁명 기회로 활용해야…혁신적인 '게임 체인저' 기대

[딜사이트 신수아 기자]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사진)이 4세대 실손의료보험을 시장에 연착륙시키고 자동차보험의 정상화도 지속적으로 추진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이저(Game Changer)가 되자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실손의료보험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보험금 누수, 손실 확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화 구조를 끊어내고, 무분별한 의료 쇼핑을 막아야 한다"고 31일 말했다. 과잉진료가 빈번한 일부 비급여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관리대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다짐이다.


자동차보험의 정상화도 강조했다. 그는 "보상처리 문제와 운전자 간 분쟁이 많은 자동차보험은 좀 더 세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며 "과잉진료 문제를 해결하고 자동차보험 보상처리의 형평성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국민보험인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을 보험 사기에 악용하는 사례가 여전히 많은 것이 현실 속에서 보험 사기 대책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정 회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이라는 변수를 감안할 때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사회·경제·산업 전 영역에 걸친 구조적 패러다임 변화는 보다 가속화될 것이다"고 진단했다. 혁신을 통한 성장의 기회를 잡아야하는 시점이라는 의미다. 


이어 "사회·경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의 출현과 빅 데이터·AI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를 성장의 기회로 잘 활용해야 한다"며 "현재 정부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어 인터넷 포털의 빅 데이터와 공공 의료 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맞춤형 보험상품과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more
실손보험에 휘청이는 보험업계 보험사, '임의 비급여' 실손 누수 돌려받을까 '팔수록 손해'인 실손 보험료...두 자릿수 인상? 손·생보사, 실손보험료 '대폭' 올린다

또한 판매채널의 변화도 준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빅 테크 기업이 금융업에 진출하면서 ICT 기업과 금융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 블러(Big Blur) 현상은 세계적 추세다. 일례로 중국 알리바바 그룹은 은행·보험에 진출했으며, 미국 아마존 역시 플랫폼 이용자를 대상으로 대출·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 회장은 "빅 테크·핀테크 기업이 강력한 새로운 경쟁자로 보험시장에 등장할 것"이라며 "'기울어진 운동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공정 경쟁의 틀을 마련하고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 갈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