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끝내 이루지 못한 꿈… 2세 '화합의 장' 열까
범찬희 기자
2021.03.27 12:40:16
앙금 못 풀고 1세대 영면, 신동주·신동빈 화답이 열쇠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7일 12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과 신춘호 농심 회장.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라면 명가' 농심을 일궈낸 신춘호 회장이 작고하면서 소원했던 롯데와의 관계에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쏠린다. '범롯데가(家)'를 이끌 2세 경영인들이 끝내 앙금을 풀지 못한 1세대 창업주를 대신해 화해의 악수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춘호 회장과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갈등은 동생인 신 회장이 독립의 길을 걸으면서 불거졌다. 일본롯데 이사로 재직하던 신 회장이 형의 반대를 무릅쓰고 1965년 롯데공업(농심의 전신)을 창업해 라면(롯데라면) 사업에 진출한 까닭이다. 롯데와 사업 영역이 겹칠 뿐 아니라 제품 이름에 '롯데'가 들어간 것에 신 명예회장이 불편함을 느꼈다고 한다.


이후 신 명예회장이 '롯데' 이름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하자 동생 신 회장은 1978년 현재의 농심으로 사명을 바꿨다. 이를 계기로 두 형제는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선친의 제사도 따로 치를 정도로 사이가 멀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수 십 년 간 특별한 교류가 없던 두 형제는 지난해 1월 신 명예회장이 타계할 때까지도 화해의 악수를 하지 못했다. 앙금 때문인지 노환 때문인지 불참 사유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신 회장은 끝내 신 명예회장의 빈소와 영결식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대신 신 회장의 두 아들인 장남 신동원 농심 부회장과 차남 신동윤 율촌화학 부회장이 큰 아버지의 빈소를 찾았다.

관련기사 more
신동원 부회장 "뿌린 대로 거둔다 철학 이어갈 것" 이틑날도 정몽규·박정원 등 정재계 추모 행렬 계열 분리로 일감 몰아주기 해소할까 농심 창업주, 신춘호 회장 별세

관심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작은 아버지의 빈소에 찾아 화답할지 여부에 쏠린다. 만약 신동빈 회장과 사촌인 신동원, 신동윤 부회장과의 조우가 이뤄지면 롯데와 농심이 표면적으로 나마 화해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 1세대가 남겨놓은 숙제를 2세 경영인들이 풀 수 있는 기회가 열린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광경은 신춘호 회장의 빈소에서는 연출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동빈 회장 뿐 아니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모두 일본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까닭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 동선은 사적인 부분이라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SDJ 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신동주 회장이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코로나19로 인해 불참한다는 의사를 전달 받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재계 일각에서는 롯데와 농심 2세대들이 관계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신동원, 신동윤 부회장이 신격호 명예회장의 빈소를 찾았던 만큼 신동주, 신동빈 회장들도 어떤 식으로는 화답하는 자리를 갖지 않겠느냐는 이유에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대외 여건으로 인해 당장 롯데와 농심 2세들이 만나기는 어렵겠지만 귀국 후 자가 격리 기간이 끝나면 도의적 차원에서도 양가가 만남의 자리를 따로 마련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