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캐나다 시판허가 승인 外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캐나다 시판허가 승인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SK바이오팜이 개발한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현지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가 캐나다 시판 허가를 받았다. SK바이오팜은 14일 캐나다 연방보건부가 세노바메이트에 대한 조건준수통지를 부여, 캐나다 내 시판허가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세노바메이트의 캐나다 내 상업화는 현지 제약사 팔라딘 랩스가 담당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국내 최초로 세노바메이트 신약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개발, 판매 허가 신청(NDA)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해 지난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을 받았다. 세노바메이트는 미 FDA 승인 이후 4년만에 캐나다에서 승인을 받으며 글로벌 뇌전증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삼진제약, 2023 안정액 신규 광고 캠페인 온에어



삼진제약은 2023년 신규 안정액 광고 '안정이 세상을 구한다' 편을 제작하고 TV와 유튜브 등 광고 캠페인 활동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 삼진제약은 이번 신규 광고 캠페인을 통해 사회 활동에서의 대중 발표, 운전, 생활 불안(층간 소음), 길거리 사고 등 불안과 긴장을 대표하는 상황들을 보다 극적으로 연출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한 의약품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천왕보심단 제제 1위 제품으로서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대원제약, 제13회 '대원하모니 정기연주회' 개최



대원제약은 임직원 합창단 '대원하모니'의 제13회 정기연주회가 14일 저녁 유니버설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대원하모니는 2007년 창단한 사내 임직원 합창단이다. 합창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끼며 직원들 간 유대와 소통의 장을 만들고, 문화 봉사를 통해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하고자 매년 정기연주회를 개최해 왔다. 대원제약의 대표적인 문화 공헌 활동이었던 대원하모니 정기연주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열리지 않다가 4년 만에 개최됐다. 지난 2013년부터 정기연주회를 함께 하고 있는 '하트-하트재단의 발달장애인 오케스트라 '하트하트오케스트라'와 합동 공연으로 진행됐다.


◆오스템임플란트, 2023 베트남 K의료기기 전시회 참가



오스템임플란트는 심혈관 의료기기 자회사 오스템카디오와 베트남 호치민에서 15일부터 3일 간 진행되는 '2023 베트남 K 의료기기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K의료기기 전시회'는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KMDIA)와 MICE 전문기관 킨텍스(KINTEX)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한국기업' 단독 해외 전시회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도 국내 기업들이 해외 바이어를 유치할 수 있도록 수출 상담회 운영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오스템임플란트 베트남법인은 현장 부스에서 임플란트와 식립 기구, 골 이식재 등 치과재료와 구강스캐너를 선보인다. 특히 부스 방문객이 직접 구강스캐너를 사용해 디지털 데이터를 획득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GC녹십자, 인도네시아 적십자·제약사와 혈액제제 사업 업무협약 체결



GC녹십자는 14일 인도네시아 적십자와 제약사 트리만(P.T Triman)과 혈액제제 임가공 및 플랜트 사업을 위한 혈장 공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적십자는 안정적인 혈액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GC녹십자는 혈액제제 임가공 및 플랜트 건설 사업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GC녹십자는 지난 1일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로부터 혈액제제 플랜트 건설 및 기술 이전과 관련한 사업권을 최종 승인받았다. 이번 3자간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원료 혈장 확보로 성공적인 글로벌 플랜트 건설 및 기술이전에 대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종근당,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사업' 추진



종근당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진행하는 '2023년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지원사업'에서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지원기업으로 선정돼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팩토리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 공간에 구축하는 통합 가상 플랫폼이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공간적 제약 없이 실제 생산현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종근당은 이번 사업으로 공정, 설비, 품질관리를 통합한 가상 플랫폼을 구축해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1인 다설비 구축으로 생산성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전략이다. 메타버스 팩토리의 현장 적용은 2024년 2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英 스프링거 네이처, 씨젠 기술공유 사업에 전략적 파트너 참여



씨젠의 기술공유 사업에 세계적인 과학 커뮤니티 리더이자 세계 최고 권위의 과학 학술지 네이처를 발행하는 영국의 스프링거 네이처가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한다. 씨젠은 15일 "최근 스프링거 네이처와 기술공유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과학, 기술 및 의학 분야 세계 최대의 학술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는 약 3000개의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매년 140만여편의 논문이 투고되며 엄격한 심사를 거쳐 연간 40만여편의 논문을 발행한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스프링거 네이처가 씨젠이 추진하는 기술공유 사업의 비전에 적극 공감하면서 이뤄졌다. 스프링거 네이처가 씨젠의 기술공유 사업을 글로벌 과학커뮤니티에 알리면, 전세계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씨젠의 기술공유 파트너들과 새로운 시약 개발에 대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게 전략적 협업의 골자다.


◆동아ST, KT와 베트남 의료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동아에스티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서 KT와 베트남 의료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동아에스티의 의료지식 콘텐츠와 KT의 IT 기술을 결합해 베트남 의료진에게 K-의료기술을 전파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KT의 의료교육 플랫폼에 동아에스티의 의료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의 의료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고, KT의 신규 자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동아에스티의 '메디플릭스'는 국내 명의들의 진료 노하우와 환자 치료 경험, 각종 질환의 최신 동향 등의 콘텐츠와 국내외 학술행사의 온라인 라이브 송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셀바스헬스케어, 주주배정 유상증자 발행가액 5250원 확정



셀바스헬스케어가 유상증자 공모 발행가액을 확정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주주배정 유상증자 신주 발행가액을 주당 5250원으로 확정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은 오는 19일, 20일 양일간 진행되며, 20일 오후 2시 마감 예정이다. 신주는 총 400만주가 발행되며 7월 11일 상장 예정이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이번 증자 후 모기업 셀바스AI와 함께 AI 원격의료 및 AI 의료진단 신제품 개발 등 AI 융합 신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미 자사의 HW 기술과 모기업 셀바스AI의 인공지능 SW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화를 준비 중이다. 여기에 미국 FDA 승인을 앞두고 있는 인공지능(AI) 심장진단 영상 기업 울트라사이트 지분을 취득하며 AI 의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