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모음]
윤곽 드러나는 포스코 CEO 후보군 外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4일 17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곽 드러나는 포스코 CEO 후보군… 면면 살펴보니[조선비즈]

포스코그룹(POSCO홀딩스) 차기 회장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가 1차 심사를 끝내고 8명의 내부 평판 조회 대상자를 확정했다. 최정우 회장이 목록에서 제외된 가운데, 후추위는 8명이 누구인지 공개하지 않았다. 재계에서는 포스코홀딩스 사내이사와 주요 계열사 사장단이 후보군에 올랐을 것으로 예상한다. 내부 후보군으로 꼽히는 사내이사는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사내이사 부사장, 김지용 포스코홀딩스 사장이다. 주요 계열사 사장단 중 유력한 후보는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 이시우 포스코 사장, 한성희 포스코이앤씨 사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사장으로 보인다.


'빚 못 갚는 기업들' 시중은행, 부실대출 쌓인다[머니투데이]

대출을 감당하지 못하는 기업이 늘면서 주요 은행의 기업 부실대출이 늘었다. 경기침체와 함께 높은 이자가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대출을 크게 늘린 대기업 부문에서 부실대출 증가가 눈에 띈다.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말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기업대출 중 고정이하여신은 2조2470억원으로 전년 말과 비교해 20.7% 증가했다. 총 기업여신 중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0.30%로 전년말 대비 0.04%포인트(p) 상승했다.


"못버틴 영끌" 경매 나와도 제 값도 못 받아…낙찰가율 8개월 만 70%대[이데일리]

고금리에 더는 버티지 못하고 경매로 넘어온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족들의 아파트가 늘고 있지만, 제값도 못 받거나 아예 팔리지 못한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스스로 처분에 나서는 사례보단 대출 이자를 갚지 못해 채권자인 금융사 등이 강제로 집을 경매로 내놓는 '임의경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 태영건설 자구안 비판…"남의 뼈 깎는 계획"[더팩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이 내놓은 자구계획을 '자기 뼈가 아니라 남의 뼈를 깎는 방안'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태영건설이 채권단을 설득할 만한 자구안을 이번 주말까지는 내놔야 한다는 최후 통첩도 날렸다. 이복현 원장은 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수 일가가 자회사 매각 등으로 확보한 유동자산이 있음에도 워크아웃 계획에는 1원도 포함되지 않았다"며 "워크아웃 신청 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하겠다고 했는데 그게 남의 뼈를 깎는 노력을 얘기한 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태영발 우려 확산…롯데·신세계 "그룹 차원서 대처…문제없다"[연합뉴스]

중견 건설사인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신청으로 인한 건설업계발 구조조정 우려가 확산하면서 대기업그룹들도 불똥이 튈까 주시하고 있다. 이 중 유통 대기업그룹들도 뒤늦게 건설업에 뛰어들었다가 불황을 맞아 시장에선 염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롯데와 신세계 등 주요 그룹들은 "최근 건설사업에 악재가 불거졌으나 재무 개선으로 잘 대처하고 있다"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금감원, 다음주 '홍콩 ELS' 국민은행 현장검사 착수[머니투데이]

금융감독원이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다음주 KB국민은행에 현장 검사에 돌입한다. 국민은행은 홍콩 ELS 최다 판매사로 이번달부터 투자자 손실이 줄줄이 확정된다. 금감원은 검사에 앞서 실시한 현장조사에서 본점 차원에서 판매한도 관리 실패, 과도한 영업 드라이브, 계약서류 미보관 등 다수의 절차 위반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본점차원의 내부통제 부실로 불완전판매 투자자 기본 배상비율이 올라갈 뿐 아니라 검사 결과에 따라 은행 기관 제재 수위도 올라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PF채무로 떠안은 물류센터…토지거래구역 묶여 발동동[매일경제]

한 중견 건설사가 책임준공 확약형 신탁공사 방식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물류센터)에 시공사로 참여했다가 시행사의 채무 600억여 원을 전액 인수한 일이 발생했다. 지난 2022년 말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대주단과 약속했던 공사 기간을 못 맞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PF 만기 연장 대신 물류센터 인수를 선택한 이 건설사는 해당 용지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이는 바람에 제3자에게 팔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했다. 이 시공사는 단기 유동성 위기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건설업계는 지난 2년여 간 공급 과잉을 겪은 물류센터 등 비주택 사업의 PF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며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뉴스모음 3,382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