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디슨, '투트랙' 대응…새주인 찾기 '발목'
설동협 기자
2022.03.30 08:05:12
법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우선협상자 지위 유지·계약금 반환' 의도
이 기사는 2022년 03월 29일 15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에디슨모터스가 법원에 계약해제 효력정지(계약자 지위 보전) 가처분신청을 정식 접수했다. 여전히 인수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는 한편, 일방적 계약 해제 통보를 한 쌍용차에 정면 대응에 나서는 모습이다.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를 상대로 법적 공세를 본격화하면 재입찰을 통해 새주인 찾기를 시도하려는 쌍용차의 계획도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 에디슨의 반격..."계약 해제 귀책 사유는 쌍용차"


29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법원에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앞서 쌍용차는 전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인수대금 기한인 지난 25일까지 잔여금을 납부하지 못함에 따라 인수합병(M&A)을 위한 투자계약이 자동해제됐다고 공시했다. 이에 대한 쌍용차의 투자계약 해제가 부당한 처사라며 에디슨모터스측이 가처분신청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에디슨모터스 측은 "쌍용차 관리인은 절차와 규정을 무시하고 계약 해지를 통지했기에 가처분신청을 낸 것"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에디슨 특별항고 맞대응…법률 공방 '후끈' 완성차와 거리 먼 쌍방울, 시너지 복안은 도전장 내민 쌍방울그룹, 곳간상태는? 에디슨EV·유앤아이, 수상한 '머니게임'

에디슨모터스는 이번 계약해제에 대한 책임이 철저히 쌍용차에 있다는 완강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 에디슨모터스의 가처분신청서에는 자동해제 통지가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의 독단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쌍용차 측은 계약 해제와 관련해 독단 결정은 불가하다는 주장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회사 중대사안을 관리인이 독단적으로 결정해 계약 해지 통보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법원, 매각주관사 등과 이미 얘기를 끝냈기 때문에 이같은 결정이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잔금 납부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그럴 환경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에디슨모터스측은 "채권단이 극구 반대하는 상황이라 컨소시엄이 선뜻 자금 납부하기가 부담스러웠다"며 "납입 즉시 사라지고 마는 인수자금의 납입보다 쌍용차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별도로 3000억원 내외의 자금을 추가 확보해야 했고, 이를 위해 컨소시엄 구성원 변경과 관계인 집회 연기 신청을 법원에 정식으로 요청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 에디슨, 쌍용차 재공고 발묶고 계약금 반환 압박


에디슨모터스의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최종적으로 받아들여 질 지는 미지수다. 다만 가처분신청이 정식 접수된 만큼, 관련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쌍용차로선 불리한 상황에 놓일 전망이다. 가처분신청 인용여부의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에서 선뜻 쌍용차의 새 인수자로 나설 업체는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에디슨모터스측도 쌍용차의 이러한 속사정을 알기 때문에 가처분신청이란 카드를 뽑아 든 것으로 풀이된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의 발을 묶는 한편, 인수 우선협상자 지위를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계약금은 반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에디슨모터스 측은 "모회사인 에너지솔루션즈가 보유한 금융자산 등의 유동화에 대해 재무적투자자(FI)들과 협의 중에 있다"며 "기타 해외 금융기관 등 FI들로부터 받은 투자확약 금액까지 총 3000억원 이상의 자금 조달은 차질 없이 준비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일이 풀리지 않을 경우 대비해)이미 지급한 인수 계약금 305억원과 운영 자금으로 빌려준 300억원에 대해서도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디슨모터스는 그동안 많은 유무형 자산이 투입된 만큼, 쌍용차 인수를 포기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자칫 소송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쌍용차의 상황이 더욱 악화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쌍용차 임직원과 협력업체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모든 것을 쏟아부은 쌍용차 인수를 쉽게 물러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