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모음]
개미, 이틀 새 삼성전자 3조원 넘게 순매도 外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2일 08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년 만에 탈출"… 개미, 이틀 새 삼성전자 3조원 넘게 순매도[조선비즈]

인공지능(AI) 열풍에 힘 입어 삼성전자 주가가 다시 8만원 선을 눈앞에 뒀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이틀 새 삼성전자 주식을 3조원 넘게 순매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이른바 '9만전자'에서 주가가 미끄러진 뒤 하염없이 반등을 기다리던 주주들이 처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 주식은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7만9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총 6500원(8.9%) 치솟았다. 하지만 개인은 2거래일 동안 총 3조52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3979만주 넘게 처분했다. 외국인이 1조9720억원, 기관이 1조1460억원 매수 우위를 보이며 물량을 받아냈다.


"사장님 순회공연 갑니다"…윤병운 NH투자증권 새 수장 전국 돈다[한국경제]

윤병운 NH투자증권 새 대표이사 내정자(사진)가 취임 이후 첫 공식 행보로 '전국 지점 순회'를 택했다. 영업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소리를 듣고 지역별 전략과 애로를 직접 챙긴다는 취지에서다. 22일 한경닷컴 취재에 따르면 윤 내정자는 오는 28일부터 서울 마포구 소재 회사 고객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전국 모든 지점 순회 방문에 나선다. 오는 27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 절차를 밟은 뒤 바로 다음 날부터 시작하는 첫 행보다. NH투자증권 영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영업점 수는 총 59곳이다. 윤 내정자는 기자에 "취임 이후 전국을 돌며 전 영업점을 만날 계획"이라며 "지점을 전부 방문할 때까지 일정을 이어갈 예정으로 기한은 아직 설정해 두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방경만 KT&G 사장 후보 선임안 찬성[이데일리]

국민연금이 방경만 KT&G 사장 후보 선임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결정했다.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의 표심을 얻은 방 사장 후보가 주주총회 표대결에서 승기를 잡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책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KT&G, 금호석유화학 등 상장사 20곳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했다. 먼저 국민연금은 오는 28일 열리는 KT&G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수석부사장 선임안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기준 KT&G 지분 6.64%를 보유한 3대 주주다. 국민연금의 찬성표를 얻은 방 사장 후보의 통과 가능성이 높아진 모양새다.


자기자본 3兆 요건 갖춘 대신證…국내 10호 종투사 눈앞[헤럴드경제]

대신증권이 '자기자본 3조원'이란 마지막 조건까지 충족하며 국내 10호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지정이란 목표를 향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증권가에 강하게 분 세대교체 바람에도 불구하고 3연임을 확정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이사의 노련함과 오너 일가 3세로서 경영 일선에 나서고 있는 양홍석 대신파이낸셜그룹 부회장의 조화가 대신증권을 종투사 진입을 넘어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전날 상환전환우선주(RCPS) 437만2618주를 발행해 운영자금 2300억원을 조달하는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배정 대상자는 골든씨제삼차, 신한투자증권, KB증권, 유안타증권, 산은캐피탈 등이다. RCPS는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며, 발행 후 대신증권의 자기자본은 3조원을 넘어서게 된다.


메모리 수출도 감소, 비메모리 진출도 난항…AI 시대 '반도체 강국' 비상[한겨레]

830억달러(2018년) vs 429억달러(2023년) 5년 새 메모리반도체 수출액은 반토막 났다. 특히 최근 2년은 매년 수출액 감소율이 두자릿수에 이르렀다. 삼성전자와 에스케이(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국내 반도체 회사의 세계 메모리 시장 점유율은 10여년 동안 줄곧 60% 안팎에 이를 정도로 독과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나타난 수출액 급변이다. 전문가들은 업황에 따라 크게 춤을 추는 메모리 중심의 국내 반도체 산업 구조에 내재한 약점이 확연히 드러난 지난 2년이라고 평가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모음 3,382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