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한미,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글로벌1상 연내 착수 外

◆한미,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글로벌1상 연내 착수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이중항체 기술'펜탐바디'를 적용한 차세대 면역항암제(BH3120) 임상이 본격화된다. 한미약품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차세대 면역항암제 'BH3120(PD-L1/4-1BB BsAb)'의 국내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한미약품은 지난 5월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같은 후보 물질에 대한 IND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이 공동 개발중인 BH3120은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2개 표적에 동시 결합하는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를 적용한 신약 후보물질로 이를 통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면역 항암치료와 암세포만 공격하는 표적 항암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동제약 고혈압치료제 원료 중국 시장 진출

일동제약이 중국 광저우 토선 파마슈티컬(토선)에 자사의 심혈관계 원료의약품(API) '베니디핀 염산염'을 수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베니디핀'은 혈관과 심장 근육의 수축에 관여하는 칼슘 이온의 이동 통로를 막아 혈관을 확장시키고 심장의 부담을 완화하는 칼슘 채널 차단제(CCB) 계열의 약물로, 주로 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등에 사용된다. 회사 측은 최근 토선과 베니디핀 공급 등 양사 제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현지 진출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일동제약은 중국 의약품 관리 당국으로부터 베니디핀에 대한 원료의약품 등록 및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일동제약은 토선에 자사가 생산하는 베니디핀 염산염을 공급하고, 토선은 중국 내 의약품 시장 및 관련 업체 등을 상대로 API 유통 및 판매, 현지 마케팅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삼진제약, 에피바이오텍과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성종혁 에피바이오텍 대표, 이수민 삼진제약 연구센터장. (제공=삼진제약)

삼진제약은 탈모치료제 전문 연구개발 기업 '에피바이오텍'과 '항체-약물접합체 및 유전자 치료제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진제약은 이번 협약으로 항체약물접합체 페이로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에피바이오텍은 항체 플랫폼과 유전자 교정 기술에 대한 노하우 공유 및 연구를 각각 수행하게 된다. '에피바이오텍'은 다양한 모달리티의 탈모 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탈모/염증 억제 사이토카인 '항체(CytAb)개발 플랫폼 기술', 'CXCL12 기반 이중항체 제작 및 개발 기술' 등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탈모 항체 치료제 'EPI-005'는 2022년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에 선정돼 인간화 항체를 제작하고 최근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현재 유전자 가위(Crispr/Cas9 시스템)를 이용한 유전자 교정 지방줄기세포치료제 'EPI-007'도 개발 중이다.


◆SK바사, 글로벌 경쟁력 위한 인재영입 속도

21일 코엑스에서 주최된 외국인 유학생 박람회 'Global Talent Fair'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적극적 인재 영입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해외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교육부 산업부가 주관하고 '코트라(KOTRA)'가 주최한 외국인 유학생 채용 박람회 '2023 GLOBAL TALENT FAIR'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GLOBAL TALENT FAIR는 국내 최대 규모 외국인 유학생 채용 박람회로 15회를 맞은 올해도 국내외 총 400개 기업이 참여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글로벌 인력 확보를 위해 행사에 참여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구인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별도 세션을 마련해 회사의 글로벌 진출 전략과 채용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해외사업 부서에 근무 중인 타지키스탄 출신 선배가 직접 취업에 대한 조언을 하기도 했다는 입장이다.


◆동아제약, 자선연주회 개최

(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이 후원하고 사단법인 메리가 주최하는 자선 연주회가 롯데콘서트홀에서 개최됐다. '메리투게더, 영화음악에서 베토벤 합창까지'를 주제로 열린 자선 연주회는 서울경기,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1070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기획단원 39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자선 연주회는 시민의 자생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소외계층 청소년을 후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아제약은 지난 2020년 문화예술 가치 확신을 위해 동아제약-한국메세나협회-사단법인 메리와의 3자 후원 협약을 통해 처음 메리와 연을 맺은 후 매년 오케스트라 비용과 박카스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 체외진단 채용설명회 성료

채용설명회 중 기업 발표 현장. (제공=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는 '체외진단 현장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체외진단 분야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채용설명회를 지난 18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사업 수혜학생 및 취업을 희망하는 온라인 사전등록자 33명이 참가해 '이원바이오텍', '제놀루션', '수젠텍', '웰스바이오' 등 체외진단기업 4개사의 현직자들과 만났다. 특히 19개 대학에서 온라인 사전등록을 신청해 코로나19 이후 체외진단 분야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했다.


◆프레스티지, 허셉틴 시밀러 EMA 품목허가 심사 착수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지난 7월 말 유럽 의약품청(EMA)에 신청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HD201'의 판매허가 신청(MAA)이 심사 절차에 돌입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유럽의약품청은 레터를 통해 회사가 제출한 서류가 심사에 충분하다는 확인과 함께 향후 구체적인 심사 일정을 통보했다. 회사는 첫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품목 허가 획득에 자신감을 가지고, 제품 판매를 위한 생산전담 계열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공장 가동 준비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