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SK팜테코, 美 CDMO CBM社 경영권 확보 外

◆SK팜테코, 美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CBM社 경영권 확보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SK㈜의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자회사 SK팜테코가 미국 세포·유전자치료제(CGT) CDMO인 CBM을 인수하고 미국과 유럽에서 합성과 혁신 바이오 의약품을 모두 생산하는 선도 CDMO로의 도약을 가속화한다. SK㈜는 SK팜테코를 통해 CBM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SK팜테코는 지난해 1월 미국 내 바이오 사업 강화를 위해 CBM에 3억5000만달러(약 4200억원)를 투자했으며, 당시 확보한 추가 투자 권리를 이번에 행사해 경영권을 확보했다. SK팜테코는 CBM의 2대 주주에서 1대 주주로 올라섰다. SK팜테코는 CBM 인수로 전세계 의약품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유럽 양대 시장에서 합성의약품과 세포·유전자 치료제 모두를 아우르는 현지 공급망을 완성했다. 미국과 유럽에서 두 의약품 분야의 공정 개발·상업 생산이 모두 가능한 CDMO는 SK팜테코 외 세계적으로 5개 정도에 불과하다. SK팜테코는 2021년 프랑스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 이포스케시(Yposkesi)를 인수하며 유럽 생산 거점을 확보한 바 있다.


◆보령, 카나브 라인업 확대 전략 순항… 시장지배력 강화 주력



보령이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의 지속적인 라인업 확장 전략을 바탕으로, 해당 제품군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보령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혈압·이상지질혈증 개량신약인 'BR1018'의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 BR1018는 보령이 자체 개발한 고혈압 신약 카나브의 주성분인 피마사르탄에 암로디핀, 아토르바스타틴, 에제티미브를 더한 4제 복합제다. BR1018은 본태성 고혈압과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동반한 환자 156명을 대상으로 약 2년간 임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보령은 '그레이트 카나브(Great Kanarb)' 전략을 통해 2026년까지 연매출 2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지속적인 복합제 출시와 함께 임상연구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카나브 제품군은 1418억원의 처방실적(의약품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기준)을 기록했다.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한가위 빅세일' 진행



휴온스가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27일까지 '추석맞이 빅 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추석 명절을 맞아 가족과 주변 지인들에게 정성 가득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할 수 있도록 할인에 사은품 혜택까지 풍성하게 준비했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휴온스의 대표 건강기능식품인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해 메리트C, 락토페린, 침향환 등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구매 고객을 위한 특별 사은품도 마련했다.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3개월분 구매 시 써니 비타민D 젤리 1박스를 무료로 증정하며, 공식 스마트스토어 알림 받기 설정 시 10%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구매 금액에 상관없이 전 제품 무료배송 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


◆제뉴원사이언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선정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가 '2023년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사업은 능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 및 관리하고, 재직 중인 근로자에게 지속적인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 및 관리가 우수한 기업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인증은 3년간 유효하며, 인증 기간 동안 고용노동부의 정기근로감독 면제, 직업능력개발 정부포상 유공자 선정 가점, 조달청 공공입찰 시 가점 부여, 중소벤처사업부 지원 사업 선정 가점 등 다양한 사업 혜택이 주어진다.


◆JW생명과학, '위너프에이플러스' 라인업 식약처 품목 허가 완료



JW생명과학은 아미노산 성분의 함량을 높인 신개념 종합영양수액제(TPN) '위너프에이플러스' 라인업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위너프에이플러스는 JW생명과학이 2013년 아사아권 제약사 중 최초로 선보인 정제 어유(Fish oil) 함유 종합영양수액제 '위너프'와 비교해 혼합액 1ℓ 기준 총 아미노산 함량을 늘린 제품이다. JW생명과학은 지난 6월 중심정맥용 '위너프에이플러스주'에 이어, 8월 말 말초정맥용 '위너프에이플러스페리주'까지 전체 라인업에 대한 식약처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위너프는 JW생명과학이 개발·생산하는 종합영양수액제로, 하나의 용기를 3개의 체임버로 구분해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한 지질 4종, 아미노산, 포도당 등 영양소를 간편하게 혼합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알테오젠, ADC 치료제용 항체 미국 특허 등록 결정



바이오 의약품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은 특허법인으로부터 'FOLR1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그의 용도'에 관한 미국 특허 등록 결정을 수신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지난 2019년 PCT 출원을 한 이후, 특허 허가 과정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특허 내용과 관계된 FORL1(FRα, Folate receptor alpha)는 난소암 및 유방암, 폐암, 신장암 등 특정 상피 유래 암에서 과다하게 발현하는 항원이다. 10개 약물이 항체-약물 접합체(ADC)로 이를 타깃으로 개발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알테오젠은 아미노산 치환을 통해 기존에 사용되던 항체에 비해 더 우수한 결합능력을 갖는 항체를 개발했으며, 이에 대한 미국 특허 등록 결정을 받은 것이다. 해당 발명을 활용한 ADC는 더 효과적인 타기팅 능력과 치료 효과가 생길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CMG제약, '피토세린 수딩' 2종 선봬



차바이오텍 계열사인 CMG제약은 가족 건강 솔루션 '차앤맘(CHA&MOM)'의 신제품 '피토세린 수딩'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피부 온도를 낮춰 외부로부터 받은 피부 자극의 진정과 보습을 도와준다. 인체적용 시험 결과 피부 온도를 4℃ 낮춘다. 또 수딩 젤 특유의 제형이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흡수되며, 풍부한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를 오랜 기간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는 설명이다. 이중 '차앤맘 피토세린 멀티 퍼포스 인텐시브 수딩밤'은 자극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위한 국소 부위를 집중 케어해주는 제품이다. 병풀 추출물, 아쿠아 세라마이드, 부활초 등 식물 유래 오일 및 보습 성분을 사용해 피부 각질층의 12층까지 수분을 전달한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동아제약, 어린이 건기식 '미니막스 칼슘비타민D 사과맛' 출시



동아제약은 아이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건강기능식품 '미니막스 칼슘비타민D 사과맛'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뼈 ·치아 형성, 신경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함유했다. 어린이들이 음식 섭취만으로 부족할 수 있는 칼슘을 보충해주어 건강한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단 설명이다. 신규 출시된 제품은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상기 현대바이오 대표 "제프티 긴승시 모더나 뛰어넘을 것"



오상기 현대바이오 대표가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받게 되면 길리어드와 모더나를 뛰어넘어 K-바이오의 BTS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오상기 대표는 19일 서울 KG타워에서 열린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에서 '항바이러스 치료제 제프티 개발 전략'이란 주제의 강연을 통해 "길리어드와 모더나가 빅파마로 급성장한 배경은 '긴급사용승인'이라는 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순수 국내기술력으로 만든 제프티가 긴급사용승인을 받는다면 코로나19는 물론 여러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 치료제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6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