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루닛AI, 유방암 검진서 의료진 대체 가능" 外

◆"루닛AI, 유방암 검진서 의료진 대체 가능"

(제공=루닛)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AI가 의사를 대신해 유방암을 검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글로벌 저널에 실렸다. 루닛은 AI가 유방암 검진 과정에서 의료진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지난 8일(현지시간) 세계적인 의학학술지 '란셋 디지털 헬스(Lancet Digital Health)'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지난 2021년 4월부터 2022년 6월까지 1년 여 기간 동안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활용해 유방암 검진을 받은 스웨덴 여성 5만5581명을 대상으로 실제 의료환경에서의 AI 도입 가능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루닛 AI와 전문의 1명을 결합한 경우가 전문의 2명이 판독한 경우보다 암을 더 많이 발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루닛 AI 단독으로 판독하더라도 전문의 2명이 판독한 것과 비교해 암 발견율이 열등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오노트, 중남미 최대 수의학회 참가

바이오노트가 중남미 최대 수의학회인 '레온수의학회(CVDL)'에 참가했다고 11일 밝혔다. 학회 행사는 9월 6일~9일(현지시각) 4일간 멕시코 레온(León)에서 열렸다. 레온수의학회는 중남미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의학회로 1995년 이후로 매년 멕시코 레온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 행사에서 바이오노트는 기존 동물용 신속진단 래피드(Rapid) 진단키트, 동물용 형광면역분석 제품 'Vcheck F', 동물용 POCT(현장진단) 분자진단 검사 제품 'Vcheck M' 뿐만 아니라 향후 출시될 고객 맞춤형 다채널 All-in-One 생화학 현장 진단 제품 'Vcheck C'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셀트리온헬케, '램시마' 유럽 허가 10주년 기념 글로벌 캠페인

(제공=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9월을 기준으로 유럽 허가 10주년을 맞이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기념하기 위해 글로벌 전역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1일 밝혔다. 또 2023 유럽장질환학회(UEGW)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글로벌 연자 투어(Global Speaker Tour), 심포지엄 개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회사는 램시마가 지난 10년 동안 걸어왔던 성과들을 재조명하고, 램시마의 성공으로 태동한 바이오시밀러 산업이 전세계 의료현장에 미치고 있는 영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립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에이비엘, 유상증자 없이 사옥 취득

에이비엘바이오는 서울 삼성동 일대의 건물 및 토지를 취득한다고 11일 밝혔다. 그 동안의 R&D 노하우를 이용해 높은 효율성 및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리모델링 방안을 검토한 후, 2025년 상반기 내 본사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취득 자금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부동산 취득을 위한 유상증자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현재 지출하는 임대료를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으로 전환하더라도 추가적인 현금 유출이 없으며, 이후 이자율이 하락한다면 오히려 비용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회사의 본질인 R&D 예산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향후 자산 가치 증대 효과까지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신중히 계획했다"고 전했다.


◆휴젤, '바이리즌' 브랜드 확대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엑서밋 제품. (제공=휴젤)

휴젤이 신제품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엑서밋(이하 엑서밋)'을 11일 출시했다. 이는 휴젤 '바이리즌' 브랜드의 두 번째 라인업으로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 이후 약 1년8개월 만에 출시됐다. 제품명 엑서밋은 '피부 아름다움의 정점'을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고함량 HA(히알루론산) 성분의 주사 타입인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와 달리, 엑서밋은 피부에 도포하는 스킨케어 타입으로 4세대 스킨부스터로 불리는 인체지방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ADSC-CM)을 비롯해 150여가지 성장인자 단백질, 나이아신아마이드, 아데노신 등이 함유돼 피부 주름 개선 및 보습, 미백에 도움을 준다.


◆지노믹트리, '얼리텍 대장암검사' 리뉴얼 버전 출시

지노믹트리는 자사의 대장암 체외진단 제품인 '얼리텍 대장암검사'의 분변수집키트 리뉴얼 버전을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2019년에 상용화 된 기존 제품의 분변채취 스푼, 분변수집 튜브, 라벨카드 등 구성품을 재구성해 사용자 입장에서 더욱편리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리뉴얼 했으며, 분변수집 과정 또한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였다. 이전 버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검체를 여러 부분에서 채취해 분변 수집 튜브에 가득 채취하던 기존방식과 달리 한 번에 채취하더라도 DNA를 정밀하게 검출할 수 있도록 보존 용액의 성능을 향상시켰다는 점이다. 검체를 채취할 때 분변의 양을 5분의 1로 줄여도 기존 제품과 동일한 성능 결과를 확인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지오영, 인천에 새 허브 물류센터 착공

지오영은 수도권 물류역량 강화를 위해 인천에 새로운 중점물류센터(이하 수도권 New Hub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지오영이 계획 중인 수도권 New Hub센터는 1만5000㎡ 규모로 인천 서구 원창동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올해 9월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2024년 8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오영의 수도권 New Hub센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내외 고객사들의 의약품 수요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또 물리적으로 한계에 다다른 기존 인천 허브센터의 의약품 처리물량을 분산하고 6개의 자체 수도권 출고센터(DC)들과의 유통업무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노엔, 오메가3 비율 높인 종합영양수액제 허가

HK이노엔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종합영양수액제 '오마프플러스원주' 및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의 허가를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오마프플러스원주는 중심 정맥에,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는 말초 또는 중심 정맥에 투여하는 용도다. 이 제품들은 아미노산 및 전해질, 포도당, 지방을 한번에 공급하는 종합영양수액제(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로 현재 출시 돼있는 종합영양수액제들 대비 정제 어유(Fish oil)의 함량이 가장 높다. 정제 어유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를 다량 함유해 환자의 면역기능 향상과 염증반응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휴온스메디텍, 엠아이텍 체외충격파 쇄석기 사업 부문 인수

휴온스메디텍은 최근 엠아이텍 체외충격파쇄석기 사업 부문에 대한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인수 계약의 양도가액은 35억원 규모로 양도 대상 영업 관련 자산, 부채, 각종 계약상 지위, 영업권 기타 권리, 의무 등을 포함한 쇄석기사업부문 일체가 대상이다. 휴온스메디텍은 체외충격파 쇄석기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뇨기 영역의 다양한 제품 도입을 통해 비뇨기 질환 시장에서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 휴온스메디텍은 이번 사업 인수를 통해 기존의 주력 의료기기 라인업을 늘리고 'URO-시리즈'와 FDA, CE 인증 제품인 엠아이텍의 쇄석기 ASDAL M1등 제품으로 해외 쇄석기 시장 영향력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대원 장대원, '골드바를 찾아라' 이벤트 진행


대원제약의 종합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장대원이 깜짝 이벤트인 '골드바를 찾아라!'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오는 22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는 장대원 온라인 공식 쇼핑몰에서 진행되며,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자동으로 응모된다. 경품은 골드바 10돈이며, 1돈의 골드바가 총 10개 제품에 동봉돼 발송될 예정이다. 수령자가 제품을 개봉하는 즉시 당첨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장대원 쇼핑몰에서는 추석을 앞두고 다양한 제품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제약+ 667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