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과 켐코가 서로 주고받은 것
합작법인 설립...핵심 원재료 및 소재 안정적 상호 공급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오른쪽), 켐코 최내현 대표.사진제공/LG화학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소재 밸류 체인 강화를 위해 고려아연 계열사인 켐코(KEMCO)와 리사이클 및 전구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LG화학은 2일 켐코와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 명칭은 '한국전구체주식회사'이며, 켐코 51%, LG화학 49% 지분으로 구성된다.


합작법인은 울산광역시 온산 산업단지 내 LG화학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전구체 전용 라인으로 구축된다.


2024년까지 총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리사이클 메탈 적용 등 연간 2만t 이상의 전구체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장은 올해 7월 착공에 들어가 2024년 2분기면 제품을 양산해 LG화학 청주 양극재 공장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 예상 매출은 약 4000억원 규모다.


합작법인은 켐코에서 생산, 공급하는 메탈뿐만 아니라 폐기물인 스크랩(Scrap)과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리사이클 메탈도 함께 활용해 전구체를 생산한다.


추출 과정에서는 폐수를 재활용해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는 등 친환경 공정을 채택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이번 합작으로 LG화학은 리사이클 역량 확보와 함께 높은 품질의 황산니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켐코는 국내 시장에서 확실한 수요처를 확보하며 배터리 소재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켐코는 연간 8만t 규모의 황산니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모회사인 고려아연의 비철금속 제련 기술을 바탕으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추출해내는데 전문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합작은 세계 최고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와 협업으로 친환경 배터리 소재 사업의 멈춤 없는 성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