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이네트웍스, '갤럭시 A 퀀텀'에 QRNG 모듈 공급
초소형 QRNG 탑재...보안성↑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이미지센서 패키징 전문기업 아이에이네트웍스가 SK텔레콤 전용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에 초소형 QRNG(양자난수생성기) 모듈을 공급한다고 15일 밝혔다.


갤럭시 A 퀀텀은 QRNG가 탑재되는 최초의 스마트폰이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오는 22일 갤럭시 A 퀀텀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QRNG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ID Quantique)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갤럭시 A 퀀텀에 적용되는 QRNG는 양자의 무작위성을 활용해 보안성을 높인다. 불규칙한 숫자 패턴을 생성한 암호체계를 만들어 외부 해킹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에이네트웍스는 QRNG 칩을 초소형으로 패키징할 수 있는 기술인 ‘NeoPAC 3D Shrink 모듈’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3년간 통신보안 암호화 센서에 적합한 소형 모듈디자인 개발에 주력해 온 결과다. QRNG 칩의 크기를 성냥갑 크기에서 새끼 손톱보다 작은 크기로 줄였다. 올해초에는 IDQ와 모바일향 양산 제품에 대한 기술 검증도 마쳤다.


아이에이네트웍스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폰 부품 공급은 수년간의 연구개발 및 IDQ와의 협업으로 얻은 독자적인 기술력에 대한 첫 결실”이라며 “급성장 중인 양자암호보안 시장은 기술적인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아이에이네트웍스가 선제적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갤럭시 A 퀀텀 출시를 계기로 향후 SK텔레콤과 협업하며 모바일 분야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장비, 사물인터넷(IoT) 및 자율주행차 시장 등으로 매출 다변화를 모색할 계획인 만큼, QRNG 사업은 아이에이네트웍스의 핵심 사업부문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