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레이, 자동차코팅 핵심기술 개발 순항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 개발…자동차 외부 플라스틱 코팅 핵심기술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컬러레이가 자동차코팅 핵심기술인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 개발에 본격 나선다.


업계에 따르면 컬러레이는 지난 17일 중국 저장성의 국가 성급 과학연구 프로젝트에 공식 신청했으며 오는 8월 승인 예정이다.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는 전도성을 갖추지 않은 자동차 외부 플라스틱이 전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코팅 해 정전기 스프레이로 자동차에 색을 입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기술이다.


자동차의 기존 코팅 방식은 에어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방식이었으나, 최근 작업효율성 증가와 환경 보호를 위해 정전기 스프레이 코팅방식으로 대체되고 있다. 정전기 코팅 스프레이는 기존의 인공 에어 스프레이보다 작업 효율성을 10배 향상하고, 코팅의 활용도를 25~40% 증가시켜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휘발성 유기물(VOC)의 배출량을 줄여 코팅 생산이 환경과 건설 인력에게 미치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컬러레이는 지난 2019년부터 전문 과학 연구 팀을 구성해 화학재료연구 분야에서 세계 1% 명문대학교인 장난대학교 화학재료공학부와 함께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의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최근 4년간의 기술적 연구 끝에 해외 개발된 제품에 뒤지지 않는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컬러레이가 개발한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는 나노운모를 기반으로 회사 고유의 전도층 필름 코팅 기술과 표면 개질 기술을 결합해 만든 것이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2022년까지 7년 연속 2500만대를 넘어 2009년 이후 줄곧 세계 판매 1위를 유지해 왔으며, 2022년 말까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약 3억2000만대다.


회사 관계자는 "컬러레이는 다년간의 기술과 경험 축적을 통해 고성능 전도성 코팅 재료를 개발했으며, 이는 자동차 업계에 원재료값 절감과 환경보호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고성능 전도성 복합재료는 현재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향후 컬러레이제품(국산)으로 대체된다면 큰 수익성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