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伊 ENI와 '차세대 바이오 오일' 공장 세운다
2026년까지 대산에 HVO 합작공장 설립 추진
LG화학 대산사업장 전경.(제공=LG화학)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LG화학은 이탈리아 에니(ENI) SM(Sustainable Mobility)과 손잡고 충남 대산 사업장에 '수소화 식물성 오일'(HVO, Hydro-treated Vegetable Oil) 합작공장을 설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탈리아 최대 국영 에너지 기업인 에니그룹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바이오 연료,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지속가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ENI SM은 HVO 중심의 친환경 연료 사업을 리딩하는 에니그룹의 자회사다.


HVO는 폐식용유 등의 식물성 원료에 수소를 첨가해 생산하는 차세대 바이오 오일이다. 저온에서도 얼지 않아 차량용 뿐만 아니라 항공유 및 석유화학 원료로도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합작공장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연간 약 30만톤 규모로 건설할 예정이다. 국내에 원료부터 최종 제품까지 통합 생산이 가능한 HVO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지난 2월 HVO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합의서(HOA)에 서명한 데 이어 현재 기술 타당성 및 경제성 평가 등을 진행 중이다.


합작법인을 설립하면 LG화학은 HVO 내재화를 통해 바이오 고흡수성수지(SAP)·고부가합성수지(ABS)·폴리염화비닐(PVC) 등 생산에 사용하는 원료 공급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협력으로 친환경 인증 제품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원료 공급 기반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친환경, 저탄소 원료로의 전환을 지속 추진해 탄소 감축 분야에서 선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